본문 바로가기

IT세상

'구글 오피니언 리워드' 앱, 설문에 답하고 보상받자


  구글에서 '구글 오피니언 리워드(Google Opinion Rewards)'라는 앱을 구글 플레이에 내놓았습니다. 이 앱을 통해 설문에 대답을 하면, 구글의 온라인 스토어인 구글 플레이에서 앱, 영화, 책, 음악을 구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구글 플레이 크레딧(Google Play credit)이 적립되는 앱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한 제품의 후기를 쓰면 쇼핑몰 운영회사에서 포인트를 제공하고 그 포인트로 다른 제품을 구입할때 보탤 수 있는 것과 같은 것인데요. 이런 형태의 보상을 제공하는 리워드앱도 다수가 있습니다.



  구글 오피니언 리워드 앱을 설치하면 그리 길지 않은 설문이 대략 일주일에 한 번 꼴로 스마트폰에 올라오게 된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어떤 로고가 가장 좋아 보입니까?", " 어떤 홍보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까?", "다음 번 여행은 언제로 계획하고 있습니까?" 등의 다양한 질문이 설문의 내용이라고 합니다.


  앱을 다운로드하여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소정의 구글 플레이 크레딧이 적립되면서 최종 설치가 마무리됩니다.



설문이 도착하면, 화면의 상단에 있는 알림바에 '구글 오피니언 리워드'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그 아이콘을 누르면, 위 화면에서 처럼 새로운 설문이 도착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문의 답을 선택합니다. 하나의 설문에 최대 10개의 질문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설문을 다 끝내면 설문에 응답한 보상으로 구글 플레이 크레딧이 얼마라고 나옵니다.


 

구글 플레이 크레딧 총정립금액이 표시되고, 그 금액을 사용하고 싶으면 'Shop'을 눌러 구글 플레이로 이동합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구입하고자 하는 것을 선택하여 전액 또는 모자라는 금액을 구글 플레이 크레딧으로 충당하면 됩니다.


  설문조사(앙케이트)를 원하는 기업체나 단체를 위한 모바일 솔루션은 수주일 내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설문조사를 위한 질문은 최대 10개까지 가능하고, 각각의 응답자의 답변에 대해 차별요금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글 오피니언 리워드는 '구글 컨슈머 서베이 (Google Consumer Surbey)' 서비스와 밀접한 관련이 되어 있는데요. 구글 컨슈머 서베이는 지난 3월 시작된 서비스로, 쉽게 설문을 생성하고 그것을 대표적인 설문 응답자들에게 제공하여 비즈니스 상황에 더 적합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장 조사 플랫폼입니다.

  이 구글 컨슈머 서베이를 통해, 설문조사의 결과에 대해서 (수 주일이 아닌) 수 일 이내에 집계/분석된 데이터를 읽기 쉬운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구글 컨슈머 서베이는 미국에서만 서비스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P&G, 생활가전 및 용품 판매점인 로스(Lowes), 온라인 역경매 사이트인 프라이스라인(Priceline) 등이 구글 컨슈머 서베이를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구글 오피니언 리워드 앱 또한 구글 컨슈머 서베이처럼 미국에서만 적용됩니다. 보상금액이 적정하게 책정된다면 많은 이용자들의 호응이 뒤따를텐데요. 현재 구글 컨슈머 서베이가 나쁘지 않은 반응을 얻고 있듯이 구글 오피니언 리워드도 반응이 괜찮으면 서비스 지역의 범위를 확대할 것입니다.


<사진 : 구글 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