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세상

구글, 실시간 도움 제공서비스 '헬프아웃' 정식 개시

구글은 미국시간으로 11월 5일, 지금까지 시험 서비스로만 진행해 왔던 헬프아웃(Helpouts)을 공식적으로 개시하였습니다.

헬프아웃은 실시간 화상채팅을 통해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지식이나 노하우, 기술 등의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구글의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Real help from real people in real time


피아노 치는 법을 배우고 싶고 빵 만드는 것을 배우고 싶은데, 나에게 맞는 요가를 배우고 싶고 고장난 컴퓨터를 고치고 싶은데  좀 더 편리하게 내가 원하는 장소 및 시간대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원합니다.

또한 수도 배관 고치는 기술이 있어서 이걸 더 잘 활용하여 금전적 이익을 얻고 싶고, 대학원에서 공부한 경제학 관련 지식이 아까워서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구글 헬프아웃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나 노하우, 지식 등으로 도움을 주고 싶어하는 사람과 그러한 도움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를 두고 이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도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술 & 음악 / 컴퓨터 & 전자기기 / 요리 / 교육 & 취업 / 패션 & 미용 / 운동 & 영양 / 건강 / 가정 & 원예]


각각의 도움서비스의 제공자는 개인이 될 수도 있고 인지도를 갖고 있는 업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서비스 제공자는 공익 또는 홍보의 목적으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도움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은 도움 받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자를 선택하고 바로 서비스를 받을지 아니면 원하는 시간에 받을지을 결정한 후에, 유료서비스인 경우에는 구글 월렛을 통해 결제를 하면 도움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을 제공하길 원하는 사람은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도움의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제공하고자 하는 도움의 내용, 자격, 경험, 이수 교육에 대한 정보와 자신의 프로필, 서비스의 유무료여부 및 이용금액, 서비스 제공 방식 등을 온라인으로 구글에 제출합니다. 구글은 그 제출된 내용을 구글 자체의 내부 심사규정에 따라 검토하여 승인 여부를 통보합니다.


구글은 도움서비스 제공자의 자격요건이나 자질 등에 대한 입증 및 보장에 대해서 법적인 책임을 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실시간 화상채팅으로 이루어지는 도움서비스의 내용을 녹화하여 도움서비스의 질을 보장하는데 활용합니다.



또한 구글은 서비스 이용자가 만족스러운 경험을 못했다고 요청하면 100%환불보장을 정책으로 삼고 있습니다. 물론 구글의 방침에 의한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 구글은 최대한 100%환불보장 정책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만큼 헬프아웃에 대해 거는 기대감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서비스는 PC건, 스마트폰/테블릿PC 등의 모바일기기건 간에 그 구애를 받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장소, 원하는 시간에 도움을 제공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에 화상채팅을 통한 대화 외에도 화면공유, 공동 프리젠테이션 편집 그리고 서비스내용의 녹화가 가능하여 확실하고 실효성 있는 서비스 전달이 가능합니다.



도움서비스 이용자들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후에,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남기고 등급을 매길 수가 있기 때문에 다른 이용자들이 서비스 제공자를 선택하는데에 있어서 도움을 줍니다. 실시간 화상채팅은 구글의 멀티미디어 소셜메신저 플랫폼인 구글 행아웃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볼 수 있는데,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먼저 출발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업체들과의 경쟁과도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구글은 구글 월렛 결제 처리 및 호스팅에 들어가는 비용 용도로, 도움서비자 제공자에게 돌아가는 서비스 이용 금액의 20%를 받게 됩니다.

구글은 이 서비스의 목적이 사람들간에 서로 돕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현재로서는 카테고리의 범주가 크지 않아 헬프아웃이 모든 경우에 적합하지 하지 않을 수도 있고 실시간 화상채팅을 통한 상호작용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겠지만,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들과 이용가능한 도움들의 유형은 시간이 갈수록 늘어날 것이며, 헬프아웃의 효율성, 편리함, 전지구적 범위로의 확장가능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사람들의 삶을 더 편리하게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헬프아웃이 구글이 기대한 대로 더 크게 발전하고 영향을 발휘할 것인지 아니면 실패하는 서비스로 남게 될지, 한국에서는 과연 어떠한 모습이 될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사진 : 구글 헬프아웃 서비스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