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심각한 대기오염이 전혀 걱정없는 멕시코의 병원

요즘 중국발 스모그로 인해, 서울 등을 비롯한 대도시는 물론이고 대한민국 전역이 고통을 겪고 있죠.

중국으로부터 발생한 오염 물질이 다량으로 섞인 스모그가 한반도에 까지 몰려와서 대도시의 오염물질과 함께 대기오염 상태는 최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스모그의 미세먼지와 오염된 대기 속의 오염물질 등으로 인해 심하게는 사람의 호흡기와 혈관까지 파고든다고 하니 참으로 심각한 문제입니다.


세계적으로 인구밀도가 높고 오래된 자동차의 매연 등을 포함해서 대기오염이 심한 도시 중의 하나로 알려진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 시티에 이런 스모그는 물론 대기 중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건물이 있다고 합니다.


마뉴엘 헤아 곤잘레스 병원(The Manuel Gea González Hospital)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멕시코 시티의 마뉴엘 헤아 곤잘레스 병원, 이미지 : 엘리건트 임벨리쉬먼츠 텀블러 페이지>


이 병원은 건물 외부 정면의 약 90%가 벌집처럼 생긴 준결정체 패턴의 타일들로 덮여 있는데요. 이 타일들은 공기를 정화시키는 정교한 항균성의 신소재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 타일들의 설치는 지난 4월에 멕시코 보건국의 자금 지원을 통해 마무리된 것인데요. 20억 달러를 투자하는 멕시코의 의료 위생 기반 시설 확충 사업의 일환이라고 하네요.


<마뉴엘 헤아 곤잘레스 병원의 설치 예상도, 이미지 : 엘리건트 임벨리쉬먼츠 텀블러 페이지>


<설치가 끝난 후의 병원 외부 모습, 이미지 : 엘리건트 임벨리쉬먼츠 텀블러 페이지>


독일 회사인 엘리건트 임벨리쉬먼츠(Elegant Embellishments)가 만든 이 특수한 타일들은 표면이 미세한 이산화티타늄(titanium dioxide / TiO2, )으로 된 특수물감으로 코팅되어 있어서, 은은한 햇빛의 자외선을 쬐면 도심의 오염물질들과 작용하여 그 특수물감은 변하지 않은 채로, 오염물질들을 이산화탄소나 물 같은 해롭지 않은 화합물로 분해합니다. 또한 내화염 등급 V0의 절연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화재에도 연기 및 독성가스의 방출이 매우 적습니다. 

** 이산화티타늄 : 산화력이 커서 항균/악취제거/살균작용이 있다. 또한 큰 산화력으로 인해 광촉매에 사용된다. 생물학적으로 반응을 하지 않아 환경 및 인체에 무해하다. (위키백과 참조)


<촘촘하고 튼튼하게 설치된 벌집 모양의 타일망, 이미지 : 엘리건트 임벨리쉬먼츠 텀블러 페이지>


그리고 이런 벌집 모양의 기하학적 타일망은 기존의 평면적인 벽면형태에 비해 그 표면적을 2배 가까이 늘려주기 때문에 공기와의 접촉 면적도 그만큼 넓어져서 모든 방향에서 빛이나 오염물질, 바람 등을 끌어모으는데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이 타일들은 10년 또는 특수물감의 코팅이 벗겨지기 전까지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는 내구성을 갖고 있다고 하니 내구성이 더더욱 개선된다면 굉장히 각광받을 것 같습니다.


<눈길을 끄는 독특하고 근사한 외관, , 이미지 : 엘리건트 임벨리쉬먼츠 텀블러 페이지>


이 타일들로 만들어진 훌륭하고 근사한 외피는, 은은한 햇빛만으로도 활성화되어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교통체증이 심한 곳이나 빌딩의 한 면(햇빛을 받는 면)에 설치하면, 타일들이 배기가스와 다른 유독물질들을 중화시키고, 오염물질의 발생을 현저히 떨어뜨리게 됩니다. 타일망은 건물로 들어오는 공기를 깨끗하게 할 뿐만 아니라 자연광 여과 시스템으로서도 작용합니다. 또한 병원내부의 자외선 차단역할이 가능해져서 병원의 에너지 절약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 타일망을 설치한 독일 회사는 멕시코 시티의 1000대의 차량이 하루 동안에 뿜어내는 스모그의 양에 맞먹는 양을 중화시킬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이 타일들은 모듈 형태로 연결이 되어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형태 및 구조와 크기로 융통성있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모듈 조립 설계도, 이미지 : 엘리건트 임벨리쉬먼츠 텀블러 페이지>


<모듈 형태로 타일을 조립하는 모습, 이미지 : 엘리건트 임벨리쉬먼츠 텀블러 페이지>


<타일을 고정시키기 위해 위치를 잡는 모습, 이미지 : 엘리건트 임벨리쉬먼츠 텀블러 페이지>


<차곡차곡 조립되어가는 타일들, 이미지 : 엘리건트 임벨리쉬먼츠 텀블러 페이지>


이러한 타일망은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기능적 효과외에도, 오래되고 낡은 건물의 외관을 개선하고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보수라는 면에 있어서도 효과를 발휘할 것 같습니다. (도심내의 오래된 건물에 대한 보수 및 처리문제는 사실 많은 비용과 이해 당사자의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상당히 쉽지 않은 문제죠)


고속도로나 주차장 그리고 다른 오염수준이 높은 장소 등에 설치를 하거나, 도심내의 여러 공공 장소나 공공 건물에 설치를 하면 도시 미관에도 기여하고 도심 내부의 전체적인 오염 수준을 떨어뜨리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환경 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높이는데도 한 몫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